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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디어 권력이동④] ‘아! 옛날이여’ 육지파 뉴스의 몰락 좋네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1. 08:28

    [미디어 권력 이동 4]"아!"옛!"지상파 뉴스의 몰락 KBSMBC 메인댄스 JTBC 손석희 날개 달고 까마득히 전문의의 뉴스룸 메기 효과가 주목받을 정도로 기자의 탬파뉴스 입장은 내용이 아니다. 과거 저녁시간대 리모컨을 지배하던 간파의 간판 뉴스 프로그램 시청률이 크게 떨어졌다. 공고했던 감파뉴스 카르텔에 돈을 댄 곳은 종편 채널인 JTBC다. 지상파 뉴스가 이념 논쟁과 내부 혼란에 휩싸여 색깔을 잃은 사이 JTBC를 비롯한 종편 뉴스는 마니아층을 흡수하면서 시청률을 올리는 형국이다. 전문의들은 시청자의 감정을 다시 움직이겠지만 변곡점을 만들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종파 뉴스의 몰락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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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청률이나 신뢰도에서 JTBC에 밀린 지상파 못 봤다. 차원의 ' 빨간 의자 트리'과 허위의 이야기 같아."(최 한화 존 68)"아니요, 에에 나비에서 뉴스 보게 된 이유가 손석희 앵커의 일입니다만."(민·22)9월 하나 9하나 종로 탑골 공원에서 만난 두 시민은 '지상파 뉴스를 볼까'는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사인도 성별도 달랐지만 대답은 같았다. 이날 낮 때, 북로를 맞고 종로 한개 값에 나 온 직장인, 학생, 노인 등 50명에게 같은 질문을 던진 결과 이들 중 절반이 넘는 34명이 '아니오'라고 답했습니다. 이유는 다양했던 과인노인의 미간과 대학생들의 기울인 표정에서 시청자들의 민심이 묻어났다. 실제로 지상파 뉴스를 선호한 시청자 상당수가 최근 들어 종편에서 환승을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방송업계에서는 뉴스의 판도가 흔들리고 있다는 분석조차 지나치다. 그만큼 시청률 변화가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뉴스의 절대 강자로 불리던 KBS는 옛 명성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한때 30%(20하나 2년 8월)를 웃돌던 뉴스의 시청률은 반감한 지 오래다. KBS의 간판 프로그램인《뉴스 9》의 올해 상반기(하나~6월)평균 시청률은 한가지 3%로 지난해 같은 기간(하나 6.5%)과 비교하고 3.5%포인트 하락했습니다. 이 4월 양 승동 KBS사장이 츄이임니다 하나성에서 밝힌 취재제작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인적 쇄신을 통해 새로운 KBS를 만들겠다는 포부가 아직 현실화되지 않은 것입니다.MBC 뉴스 상황은 더 심각하다. 지난해 하나 2월 츄이임니다 MBC의 최·순호 사장은 같은 달'뉴스 데스크'의 앵커를 박·성호와 송·정은에 전격적으로 환기시켰어요. 하나각에서 제기된 정치색을 제외한 공정한 뉴스를 약속했지만, 시청자의 감정에 사로잡히지 않았습니다. MBC《뉴스 데스크》의 시청률은 종전의 5%대에서 3%대로 추락하면서 MBC는 7개월 후 7월 하나 6개 다시 남녀의 앵커를 한 죠은묘은·이재응으로 바꿨다. 그러나 그 효과는 미미했습니다 MBC《뉴스 데스크》의 7월 평균 시청률(주 이야기를 제외)은 3.39%를 기록하며 20하나 7년 한개 달 앞으로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JTBC 뉴스는 조용한 상승세를 보였다. 종편뉴스는 지상파를 이길 수 없다는 불문율을 깼다. 하나리에에 지난 8월 8개의 오후 방송된 JTBC《뉴스 룸》의 시청률은 닐슨 코리아 기준 5.4%를 기록했지만 같은 날 MBC《뉴스 데스크》는 3.4%의 저조한 시청률을 보였다. 이날 KBS《뉴스 9》의 시청률은 한개 2.8%, SBS《뉴스 8)의 시청률은 4. 하나%였다. 이 같은 시청률 추세는 어느 하루가 아니라 올해 상반기까지 이어지고 있다.특히 JTBC는 올해, 시사 저널"누가 국한을 움직이는 것인가"미디어 연구 신뢰도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JTBC는 신뢰도 부문에서 43.9%의 지목률을 얻으면서, 하나 4%의 지목률을 기록한 KBS를 크게 따돌렸다. 간단히 이야기화돼 특정 문제가 불거졌을 때 시청자들은 지상파보다 JTBC의 보도에 더 큰 신뢰를 보낸다는 이 스토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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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석희 파워가 없는 탬파, 반등할 수 있을지 탬파뉴스의 추락을 예견한 사람은 많지 않았다. 문제의 정권 들어 지상파 뉴스가 앵커 교체를 포함한 반전 카드를 잇달아 꺼내들었기 때문이었다. 그래도 최근 7년째에 들어갔다'신인 보도 채널'JTBC에 추격을 허용한 이유는 어 벚꽃이 1? 업계에서는 이른바'최 숭실 국정 농단 사태'당시 JTBC가 연달아 터뜨리던 '쥬루토우크죠은'이 1종의 변곡점의 역할을 했다는 평가가 자신 온다.하면 최대의 차이를 낳은 것은 JTBC보도 부문 사장의 손자 석희(송·석!)씨다. 오랫동안 MBC의 간판 앵커로 활약한 손 사장은 2013년 JTBC에 가다, 영향력이 더욱 확대되는 모습이었다 앵커 브리핑과 인터뷰만으로 화제를 낳는 손 사장은 미국 CNN의 간판 앵커 앤더슨 쿠퍼를 연상시킨다. 사실상 국내 전 방송국을 통해서 팬텀을 형성한 앵커는 손 사장이 유 1 한다. 손 사장은 이 9월 101의 시사 저널과 가진 인터뷰에서 JTBC《뉴스 룸》의 지난 유행 방법에 대해서"정권이 바뀌고 JTBC를 공격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걱정을 많이 한 "면서도"JTBC는 사실을 추구하고 있을 뿐이었다 언론의 기본에 충실한 매체가 JTBC라고 강조했다.영향력이 추락하고 땅을 팔아 보도국 내부에서는 쟈프소리이 1고 있다. KBS공공 노조는 이달 5월 111에 성명을 내고" 살아 있는 권력을 감시하기는커녕 권력을 미화하고 마케티은 하는 데 앞장 설때부터 시청률 하락은 예견된 것"이라며 경영진을 비판했다. 익명을 요구한 MBC 기자는 뉴스를 만드는 생산자 입장에서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은 아닌지 하는 치욕을 느낀다. 어쩌면 지난 정권에서 읽어 버린 신뢰를 단번에 되찾자는 생각 자체가 욕심 1것"이라며"이나 모 면한 해결책이 없어 기자들의 사기가 많이 떨어진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전문의들은 지상파 방송의 위기가 장기화될 것이라고 진단한다. 다만 JTBC 뉴스의 머캐팅이 국내 방송계와 시청자에게는 득이 될 것이라는 분석도 자신 있다. JTBC 뉴스가 국내 뉴스의 질을 끌어올리는 메기 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이다. 김창룡 인제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시청자들은 채널을 고정하면 계속 보는 경향이 있다. 땅을 팔고 내부에서 쟈프소리이요 계속 자신 오는 것도 사건"이라며"신뢰라는 것은 완전히 바뀔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 방송 업체 간의 장기적인 승부를 벌 1밖에 없다. 이 과정에서 정파가 JTBC의 존재 자체를 큰 자극제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언론 권력 이동'특집 관계 기사 ☞[미디어 권력 이동 ①]유튜브 1인 미디어, 보수 중·노년층 흡수 급성장 ☞[미디어 권력 이동 ②]"제도권 뉴스 편향에 대안 매체 선택한다"☞[미디어 권력 이동 ③]"대안 언론, 한계 뚜렷하다"☞[미디어 권력 이동 ⑤]' 붉은 콘텐츠'난무하는 유튜브 ☞[미디어 권력 이동 ⑥]넷플릭스 유튜브가 다소리 흔드는 콘텐츠 생태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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